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DreamFactory7 :: IT

한국인은 앎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본문

생각/문화

한국인은 앎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우루사1호 2021. 3. 6. 02:50

우리민족은 앎을 게을리하지 않았다.

대일항쟁기때도 우리 선조들은 앎을 가르치는것을 포기하지않았었고 배움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소련에서 고려인 강제이주때도 그들은 그척박한 땅에서도 학교를 지엇다.

그것이 우리의 정체성이다.

알게되면 가르치고
가르치면 배우고
배우게되면 비로소 알게된다.

이런 앎의 순환 고리를 선조들은 알고 있었다.

그래서 그 어려운환경에서도 우리 선조들은 개천에서용난다는 속담을 철칙으로하고
앎을 전달하는데 소홀히 하지않았다.

그렇다고 그 앎이 항상 옳은것만 있지않았다.

어떤 앎은 행동해서는 안될 앎도 있었고 우리는 그것들과 항상싸웠다.

지금까지도..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알고 있는 앎이 무엇인지 깨달아야한다.

그것이 옳은건지 끊임없이 검증해야하고 순환시키는데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그것이 한국인이 그토록 교육에 열망했던 이유중에 하나이다.

그것은 철학이 없는 민족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지 않겠나?


우리나라는 강대국에 둘러쌓인 국가이다.

때문에 수많은 외부 세력의 도전을 받아왔다.

이것을 멍청하게 받아내고있다면 아마 진작 온몸이 가루가 되버렸을것이다.

어느 누구도 이런 압박에 견디기 힘들것이다.

참고로 내가 아래에 관련 영상을 하나 걸겠지만

이 영상의 제목에 쓰여있는 오바마에대한 업적은 동의하지 않는다.

이 영상에 나온 사람이 하는 한국인의 교육열이 내가 알던 이야기와 맥을 잇는것같아서 올린것뿐이다.


www.youtube.com/watch?v=0GbJidmtB_M

 

'생각 >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pers, please  (0) 2022.02.15
유튜버들에게 주는 충고  (0) 2022.01.23
네이트온과 싸이월드  (0) 2020.08.27
풍류협객( 1989년)風流俠客, PungRyuHyeopGaek  (0) 2019.07.20
아바타설명  (0) 2018.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