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DreamFactory7

격투 게임엔진 '무겐' -> '이케멘 고' 와 '파인타운' 본문

생각/오픈소스 앱 및 게임들

격투 게임엔진 '무겐' -> '이케멘 고' 와 '파인타운'

우루사1호 2026. 1. 11. 02:37

이글은 구글 제미나이를 이용하여 일부 글을 썼다.

무겐은 격투게임용 엔진이다.
하지만 오픈소스는 아니다. 
그런데 이것을 소개하는것은 뒤이을 대안이 되는 게시물들을 소개하기위한 빌드업이다.

무겐은 현재 개발되고있지 않다.
여러이유가 있겠지만 내생각엔 무겐이 저작권이 있기때문같다.
단지 누구나 쓸수있게 만들어놓은것일뿐...
그런이유인지 모르겠지만 무겐은 더이상 개발되고있지않는것같다.
무겐은 일본어로 무한이라는 한자의 일본식발음이다.
----------------------------------------------
무겐의 역사

1. "잠적과 복귀"의 반복, 그리고 끝내 사라진 개발진
일렉바이트는 원래 정체를 밝히지 않는 신비주의 개발팀이었다고 한다.
 2003년에 한 번 사라졌다가 2009년에 갑자기 나타나 1.0 버전을 내놓는 등 유저들을 놀라게 했지만, 2013년 1.1 베타 버전을 마지막으로 다시 소식이 끊겼다고 한다.
소문에 따르면 개발진이 본업(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에 집중하게 되면서 프로젝트를 관리할 여력이 없어졌다고 한다.

2. 소스 코드 유출 사건
무겐 개발 초기에 유료 기부자들에게만 제공되던 윈도우용 베타 버전이 외부로 유출되는 사건이 있었다고 한다.
개발진은 이에 크게 실망했고, 의욕을 잃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후 비공식 해킹 버전(WinMugen 등)이 판치면서 정식 버전의 입지가 좁아진 것도 한몫했다고한다.

3. 대학 프로젝트의 종료
최근 드러난 정보에 따르면, 무겐은 원래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출신 학생들이 대학 시절 프로젝트로 시작한 것이었다고 한다.
학생들이 졸업하고 각자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수익이 나지 않는 무료 엔진인 무겐을 계속 업데이트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웠을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다고 한다.

4. 허가서 및 저작권 문제
무겐은 태생부터 다른 게임의 캐릭터들을 무단으로 가져와 쓰는 '2차 창작'의 온상이었다.
개발사 입장에서 이를 상업화하거나 대규모로 키우기엔 저작권법적인 리스크가 컸고, 결국 엔진을 더 발전시키기보다 현상 유지에 그치게 되었을것이다.

5. 그래서 '오픈소스'가 필요했다!
이처럼 개발사가 사라지면 엔진 자체가 죽어버리는 **'무겐의 비극'**을 지켜본 사용자들은 깨달은것같다.
"특정 회사에 의존하지 않고, 누구나 코드를 고쳐서 계속 발전시킬 수 있는 엔진이 필요하다!"
그 결과물로 나온 것이 바로 Ikemen GO 같은 오픈소스 엔진들이다.
개발자가 사라져도 커뮤니티가 살아있는 한 엔진은 계속 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무겐은 '주인 없는 성'이 되어버렸지만, 그 정신은 이제 이케멘이나 오픈보어 같은 오픈소스 엔진들로 이어져 무한히(M.U.G.E.N) 계속되고 있다.

----------------------------------------------
무겐(M.U.G.E.N) 관련 주요 사이트
1. 공식 사이트 (Elecbyte)

    주소: elecbyte.com
    상태: 현재 사이트가 자주 먹통이 되거나 403 에러가 뜨는 등 정상적인 이용이 어렵다. 
사실상 '박물관' 같은 곳이라 최신 소식은 기대하기 힘들다.

2. MUGEN ARCHIVE (무겐 아카이브)

    주소: mugenarchive.com
    특징: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무겐 데이터베이스이다. 캐릭터, 스테이지, 라이프바 등 거의 모든 자료를 여기서 구할 수 있다. (단, 대용량 파일을 받으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할 수 있다.)

3. The Mugen Fighters Guild (MFG)

    주소: mugenguild.com
    특징: 무겐 제작자들과 숙련된 유저들이 모이는 가장 오래된 포럼이다. 고퀄리티 캐릭터 제작 소식이나 기술적인 가이드를 얻기에 가장 좋은 곳이다.

4. 국내 커뮤니티: 무겐 어소시에이션

    주소: cafe.naver.com/mugenassociation
    특징: 한국에서 무겐과 이케멘(Ikemen) 정보를 가장 활발하게 공유하는 네이버 카페이다. 초보자를 위한 한글 강좌가 잘 되어 있다.
----------------------------------------------


무겐, 문제점

무겐은 시대를 풍미한 엔진이지만, 치명적인 단점들이 있었다.

1. 업데이트 중단: 앞서 말한대로 개발사인 일렉바이트가 사실상 잠적하며 엔진 최적화와 버그 수정이 멈췄다.
2. 온라인 대전 불가: 현대 격투 게임의 필수인 '넷플레이'를 공식 지원하지 않아 멀리 있는 친구와 대전하기가 매우 힘들다.
3. 폐쇄적 구조: 소스 코드가 공개되지 않은 프리웨어라, 사용자가 엔진 자체를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4. 변종게임이 안됨: 예를 들어서 격투게임 캐릭터들을 벨트스크롤 액션게임(횡스크롤 액션게임 또는 우리말로 가로 흐름 싸움 게임)으로 바꿔보고싶은데 할수 없는경우다.
----------------------------------------------
그래서, 무겐의 대안 게임엔진들

1. Ikemen GO (이케멘 고)
그냥 무겐의 오픈소스 버전이라고 보면될것같다.
데이터및 자원은 100% 호환된다고한다.
무겐 캐릭터 폴더를 그대로 이케멘 폴더에 복사해서 넣기만 하면 바로 실행될 정도로 호환성이 좋다고한다.

무겐이 뭔지모른다면 아래영상보면된다. 
그냥 상상속의 그것이 가능하다.

http://www.youtube.com/watch?v=TOFxzjyyExY

 



2. Paintown (파인타운)
무겐의 시스템을 모방한 서브 엔진을 포함한다.
호환성은 약 70~80% 정도라고한다.
무겐 캐릭터 파일(.def)을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을 내장하고는 있지만, 무겐 전용의 복잡한 코드나 최신 기술이 들어간 캐릭터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오류가 날 때가 많다고한다.
예를들어 킹오브파이터즈 캐릭터들로 파이널파이트같은 게임을 만들고싶다거나할때 이걸 쓰면 될것같다.
그런데 캐릭터가 죽을때 잔인한 느낌이든다.
그리고 뭔가 버벅거리는 느낌도있고 대전액션캐릭터들을 스크롤액션으로 하려하니 걸음도 이상한것들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