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DreamFactory7 :: IT

Dosbox-x 0.83.23 번역완료 본문

번역_유틸리티/DosBox-x

Dosbox-x 0.83.23 번역완료

우루사1호 2022. 3. 30. 13:00

공식 도스박스는 0.74-3까지 나왔다.
그이후버전은 여러 곁가지(포크 프로젝트)로 나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아마도 공식버전은 버그때문에 버그잡느라 진행이 안되는것같다.

dosbox-x는 그동안 꾸준히 개발을 해온것같다.
아무튼 0.83.15부터인가부터 별도의 한글 바이오스를 쓰지 않아도 한글이 지원되게 해놨다.

https://cafe.daum.net/dosbox/CWXY/7206

 

DOSBox-X 한국어 지원

DOSBox-X version 0.83.15 has been released, which added native support for Chinese/Japanese/Korean DOS/V and TTF modes, with release notes below: (중국어/일본어/한국어 DOS/V 및 TTF 모드에 대한 기본 지원이 추가된 D

cafe.daum.net

 

위 누리집(홈페이지)에 가면 파일이 올라와있지만 나는 받을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별도의 한글바이오스를 쓰지 않아도 한글이 지원되게 하는것자체가 맘에든다.


그런데 쓰면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이것들은 개발자에게 보내줄 생각이다.

1. lng파일대신 po파일 포멧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
그래야 transifex같은곳에서 공동작업을 할수있다.

2. 디버깅 기능을 addon할수있었으면좋겠다.
나는 도스게임을 분석하고싶은데 ida같은 도구는 8비트 16비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3. 마운트를 쉽게 관리할수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현재는 마운트를 키보드로 직접입력해야한다.
하지만 이는 너무불편하다.
현재 마운트된것을 보고 추가 삭제 편집을 쉽게 할수있었으면 좋겠다.
마우스로만으로도 입력이 되었으면 좋겠다.

4. dosbox.conf의 주석 내용을 별도의 po파일로 만들어두면 좋겠다.
그렇게 되면 나는 그것을 번역할것이다.
주석 po파일을 gui 구성 도구에서 볼수있게 한다면, 사용자들이 더욱 다양하게 옵션을 바꿀수 있을것이다.

5. 내가 구성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
dosbox-x가 true type font를 사용할수 없는것같다.
한국어를 선택했을때와 다른언어를 선택했을때의 창크기가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