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DreamFactory7 :: IT

단축키 바로가기키 접근키 가속키 본문

생각/번역

단축키 바로가기키 접근키 가속키

우루사1호 2022. 6. 15. 20:56

번역을 하다보니 단축키라는것을 나는 대부분 하나로 쓰고있었는데 찾아보니까 이걸 구분한 사람들이 있었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0169132/what-is-difference-between-hotkey-shortcut-and-accelerator-key

 

What is difference between hotkey, shortcut and accelerator key?

What is the difference about them? In Qt, if I have a hotkey for QPushButton, I can make it by "Alt + ?", but if it's for qaction, I can press "?" only

stackoverflow.com

단축 키 (Hot key): 특정 컨텍스트에서 명령을 실행하는 키보드 키 또는 키 조합.
바로가기 키 (Shortcut Key): 메뉴 네비게이션 제한이나 GUI 요소가 필요 없는 멀티키 단축키.
접근 키(Access Key): 대응하는 단축키 문자로 캡션 또는 라벨이 붙어 있는 가시적인 명령어컨트롤(gui 엘리먼트가 필요)을 활성화하는 단일 키핫키 명령어
가속 키(Accelerator Key): 표시 여부에 관계없이 명령 제어(gui 요소가 필요함)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중 키 단축키.


내가 이 분야를 오랫동안 손대지 않아서 감각은 없지만
이런게 무슨 의미가 있냐 싶다.
내가 보기엔 다 같은것 같다.
굳이 이걸 구분한다고 사용자들까지 구분될 수 있는건 아니다.

배치파일, 단축 키, 단축 아이콘, 바로가기 키, 바로가기 아이콘 다 같은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원하는 기능을 몇단계로 해서 접근해야하는 환경에서 그것을 한번에 축약시키는 기능을 의미하는것 아닌가?
축약시켜놓은게 아이콘으로 되어 있든, 자판의 조합으로 되어 있든, 파일로 되어 있든 그건 중요한건 아니고 어쨌거나 원하는 기능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게 목적일것같다.

이걸 일일히 낱말로서 구분한다는것이 의미있는 일인지 모르겠다.